제목 [아가베] '미즈내일' 주간잡지 아가베시럽 기사 글쓴이 관리자
날짜 2007/10/26 조회수 4070

[ 아이들 비만과 성인병에 영향 주는 ''GI'' 바로 알기 ]


최근 매스컴에 ''''당지수(GI; Glycemic Index)''''에 관한 연구 결과들이 연달아 발표되었다. GI란 섭취한 음식의 탄수화물이 혈당수치에 미치는 영향을 객관적으로 표시한 지수다. 현대인이 섭취하는 탄수화물의 내용이 과거와는 크게 달라졌으며, 비만과 당뇨병, 심장 질환 등의 발생이 급증했다. GI는 각종 성인병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음식의 열량이나 탄수화물의 총 함량 못지않게 중요하다. 저GI 식품은 혈당지수를 낮춰 심장 혈관 질환이나 비만의 위험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모든 사람들이 식생활에 GI를 적용하는 것은 여러모로 이점이 있다.


# 고혈당지수 식품들이 지방간을 유발해 중증 간질환 위험을 높인다(보스턴소아병원 연구팀)

# 임신 중에 저혈당지수 식품을 즐겨 먹은 산모가 건강한 아기를 낳는다(호주 울룽궁병원 로버트 모스 박사)

# 아이들에게 혈당지수가 낮은 아침을 먹이는 것이 장기적으로 칼로리 섭취를 줄여 살찌는 것을 예방한다(옥스퍼드 브룩스대학 헨리 박사팀)

# 저혈당지수 식품만을 섭취한 경우 일반적 식사를 한 사람에 비해 여드름, 뾰루지, 흰색면포 등이 현저히 감소했다(멜버른 RMIT대학 스미스 박사팀)

 

모든 식품을 저GI 식품으로 바꿔야 하는 걸까? 한림대의료원 한강성심병원 내분비과 이병완 교수는 "건강을 위해서는 가급적 GI가 낮은 식품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그렇다고 GI가 높은 음식을 무조건 피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며 매끼 식사에 GI가 낮은 식품을 한두 가지만 포함시키면 적절한 양으로 조합해서 즐길 수 있다"고 말한다. GI가 높은 음식을 GI가 낮은 음식과 섞어 먹으면 식사의 평균 GI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아이들이 저GI 아침을 먹었을 때 하루 동안 평균 60칼로리 정도 덜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옥스퍼드 브룩스대학 헨리 박사팀은 8~11세 영국 아이들을 대상으로 고GI와 저GI 아침식사를 한 연구 결과를 [영국영양학저널]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저GI 아침을 먹은 아이들이 하루 종일 더 오랜 시간에 걸쳐 포만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하루만 놓고 보면 이 같은 칼로리 섭취 차이가 크지 않게 보일지 모르나, 시간이 지날수록 아이들의 과체중과 비만을 막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고. 아이들에게 저GI 아침을 먹이는 것이 장기적으로 칼로리 섭취를 줄여 살찌는 것을 막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얘기다.


발췌 : 미즈내일 2007. 10. 22-10. 28 NO. 348 

(도움말 : 한림대의료원 한강성심병원 내분비과 이병완 교수, 커먼컴, 파리바게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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